프랜차이즈 커피숍의 애칭 모두 아시나요?프랜차이즈 커피숍의 애칭 모두 아시나요?

Posted at 2011. 3. 3. 13:44 | Posted in 은어

스타벅스(Startbucks)의 애칭은 '별다방'입니다. 스타(Star)가 한국말로 '별'이면서 벅스(Bucks)보다 쉬운 단어으므로 합성해서 쓰기 쉽죠. 그래서 한국형 커피숍을 말하는 '다방'을 합쳐서 '별다방'이라고 한답니다. 
 


커피빈(The Coffee Bean)의 애칭은 '콩다방'입니다. 빈(Bean)이 우리말로 '콩'이지요. 커피 원두에서 두는 콩 두자를 쓰지요. 한국형 커피숍인 '다방'을 합쳐서 '콩다방'이라고 합니다. 


엔젤인어스(Angelin-us Coffee)의 애칭은 '천사다방'입니다. 엔젤(Angel)이 '천사'를 뜻하지요. 거기에 한국형 커피숍을 가리키는 단어인 '다방'을 더해서 '천사다방'이라고 합니다. 

  
탐앤탐스(TOM N TOMS COFFEE)는 애칭이 '탐탐이네'입니다. 탐은 영어권 국가에서 흔히 쓰이는 이름이죠. 탐(TAM)이 사람의 이름으로 쓰이는 탓에 친구집을 부르듯이 '탐탐이네'라고 합니다.


카페베네(Cafe bene)의 애칭은 좀 다양한 편입니다. 공식적으로는 대대적인 공모전을 통해서 '비다방'이 결정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비다방으로 불리는 것을 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홍보 모델인 한예슬씨의 이름을 따서 '한예슬커피'로 더 알려진 것 같습니다. 공격적인 점포확장으로 인해서 하루에 한번도 카페베네 매장을 안본 사람은 히키꼬모리(은둔형 외톨이)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입니다. 그로 인한 폐혜로 바퀴베네라는 웃지못할 애칭도 나옵니다.


애칭을 제대로 가지지 못한 커피숍들도 많습니다. 투썸플레이스의 경우 이름이 길어서 투썸이라고 부릅니다. 좀 더 강조해서 뚝섬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지만 대중화 되어있질 않죠. 애칭이란 그걸 딱 들었을때 의도에 맞게 연상이 되어야하는데 '뚝섬가자'라고 했을때 커피숍 가자라는 말로 안들릴 것이니 말이죠.

기타 많은 프렌차이즈 커피숍들이 있습니다. 애칭 마케팅을 할정도로 신경쓰는 커피숍(말다방?)도 있지만 인지도가 확떨어집니다.

덧. 추가로 아시는 애칭있는 커피숍이 있다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세요:D


세상의 모든 말들은 아는 만큼 이해합니다. 은어는 시대가 흐름에 따라서 계속해서 생겨나고 사라집니다. 이 언어를 알고 있다면 여러분들의 언어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D

 

  1. ashleyc
    카페베네는 번화하지않아 카피숍이 없을 것 같은 동네마다 다 있어서 동네베네라고도 하더군요ㅎ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