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방을 구하실때 이런 용어하나쯤은 알아두세요:D자취방을 구하실때 이런 용어하나쯤은 알아두세요:D

Posted at 2011. 3. 11. 01:03 | Posted in 은어

아무래도 서울에 일자리가 많다보니 서울로 서울로 모여듭니다. 처음 서울에 올라오면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주거입니다. 보통은 부모님의 그늘아래 편안히 있다가 독립을 하기위해 서울로 상경했을테니까요. 이곳저곳 찾아다니면서 집을 구할 것입니다. 저 역시도 그랬구요.

제가 아래에 안내해드린 용어는 알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D

1) 오픈형 - 문을 열었을때 한눈에 주거 공간인 방이 분리되지 않고 하나로 오픈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사진으로 이해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의 도면과 같은 구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점은 옷장이 없을 경우 방의 곳곳에 음식 냄새가 배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냄새가 많이 나는 요리는 해먹기 곤란합니다.


2) 분리형 - 주방과 침실을 구분하는 벽이 존재하는 원룸형태입니다. 원룸에서 분리형은 월세가 비싼편에 속합니다. 분리형도 사진으로 이해하시는게 좋을 것입니다. 아래의 도면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주방과 침실사이에 벽이 존재합니다. 음식 조리시에 방에까지 냄새가 가는 일은 오픈형에 비하여 적을 것입니다.


3) 다세대형 - 말그대로 가정집같은 건물에서 원룸형으로 개조하여 만든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통 전기세와 수도세를 1/n로 납부하는 것이 특징이며 분리형보다 저렴합니다. 다세대형 원룸은 지방보다 서울에 특히 많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4) 깔세 - 보증금에서 까내려가는 것이죠. 계약단위가 보통 5~6개월, 10~12개월로 한번 납부하면 더 이상 생활하면서 그 기간동안은 걱정할게 없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5) 복비 - 부동산 사무소를 통해 거래했을 때 일종의 수수료로서 지불할때 정말 아깝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되는 비용입니다. 부동산 사무소를 통해 거래했을 경우 안전하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복비가 있다는 거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복비를 달라는데로 주시지 마시고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복비 계산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참고하셔서 가시길 바랍니다.

6) 지층 - 일명 반지하를 칭하는 말로서 주로 벼룩시장에 잘 보이는 단어입니다. 제가 약 보름정도 살아본 결과 사람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은 곳으로 생각됩니다. 상황이 어쩔 수 없어 지층의 집을 구하셔서 거주하고 계시다면 빨리 돈을 버셔서 이사가시길 권합니다.

7) 기름보/도시가 - 난방수단이 기름보일러인지 도시가스인지를 구분해줍니다. 기름보일러를 사용하는 집이 보통 싸게 거래됩니다. 기름보일러를 사용한다는 것은 상당히 오래된 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되도록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집을 구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2007년에 서울에 올라와서 2011년 지금까지 원룸, 반지하, 다세대, 빌라까지 여러번 이사하면서 느낀게 많습니다. 왜 어른들이 집! 집! 이러는지 알겠습니다.

좋은집 구하시고, 부자되시길 바랍니다:D


세상의 모든 말들은 아는 만큼 이해합니다. 은어는 시대가 흐름에 따라서 계속해서 생겨나고 사라집니다. 이 언어를 알고 있다면 여러분들의 언어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D

 

  1. 깔세는 몰랐던 거네요 ㅎㅎ;;
    유용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2. 지난가는이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3. 조만간 대학때문에 방 알아봐야했는데
    좋은정보 보고갔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